안녕하세요 인계동정형외과 수원수병원 입니다^^
의자에 앉을 때마다 습관적으로 다리 꼬는 자세를
하는 분들이 있습니다. 무의식중에 다리꼬는 자세를
취하는 경우도 있지만, 이미 습관으로 자리잡아
다리를 꼬지 않고 앉으면 왠지 불편하고
어색하게만 느껴질텐데요.

다리꼬는 자세는 몸 전체의 균형을 망가뜨리는 것
뿐만 아니라 다리 혈액순환을 방해하고
척추와 골반의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.
오늘은 인계동정형외과 수병원에서 그 외에도
다리꼬는 자세가 관절건강에 어떤 영향을
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ㅣ다리꼬는 자세, 관절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?
1. 무릎 관절

다리꼬는 자세를 했을 때 체중이 한 쪽 무릎으로
몰리기 때문에 무릎 관절이 안좋을 뿐만 아니라
무릎 주변 인대와 근육을 늘어나게 합니다.
이로인해 O자형 다리와 같이 휜다리를 유발할 수 있으며
심한 경우 퇴행성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2. 척추 관절
다리꼬는 자세를 하면 안되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.
다리를 꼬게되면 한 쪽 다리를 반대쪽 다리 위로 올리게 되면
체중이 한 쪽으로 쏠리게 되는데요. 이때 허리를 곧게 펴지
못하고 척추 균형이 틀어져 척추 변형, 허리디스크, 척추측만증
등과 같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3. 골반
골반은 우리 몸 중심에서 균형을 잡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이때 다리꼬는 자세를 통해 한 쪽 다리에 체중이 실리게 되면
골반이 틀어지게 되어 몸의 대칭성이 무너지게 됩니다.
4. 하지정맥
다리를 꼬게되면 정맥이 일시적으로 눌리고
피가 통하지 않게 되는데요. 한 쪽 다리 부분에
피가 잘 흘려야 할 정맥혈이 주변 다른 정맥으로
순환하면서 내압이 상승하여 혈관 벽이 늘어나게 됩니다.
이때 다리꼬는 시간이 늘어나고 반복되면
허벅지의 혈액순환을 방해하고
종아리에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ㅣ 다리를 꼬지 않고 앉을 때 바른자세는?
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는 신체 내 관절건강에
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자세이므로 가급적 다리를
꼬지 않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.
등을 의자에 붙이고 고관절 보다 무릎이 올라오는
자세가 편한 자세로 느낄 수 있어
다리 꼬기 자세를 최소화 할 수 있는데요.
의자 아래에 발판을 두고 발을 올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이상으로 인계동정형외과 수병원 이었습니다^^